<2007년 7월 23일 분석>
*주부 모니터
제가 이번에 분석할 사이트는 “주부 모니터(http://jubumonitor.paran.com/)”입니다.
제목만 보고 주부만 이용 가능한 사이트라고 생각하면 오해입니다.
그럼 제가 어떻게 이곳을 알았을까요?
저는 모니터 요원에 관심이 많습니다.
제 글을 눈 여겨 본 사람들은 이미 알아차렸겠지만 전 분석하고 의견 제시하는 걸 좋아합니다. 그리고 투잡스로도 좋습니다. 단지 직장을 가진 사람들에게는 그다지 폭 넓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거의 한 달에 한 번은 그 회사에서 간담회가 있으므로 간담회를 참석하기는 쉽지가 않기 때문입니다.
어느 사이트에서 홈지기님이 강의하신 것을 듣고 나서 이 사이트를 알게 되었는데 정보가 빠른 편이라서 자주 방문합니다.
1. 모니터란 무엇일까?
우선 모니터의 정의부터 알아보자.
모니터링의 국어사전적 의미는” 방송국˙신문사˙기업체로부터 의뢰 받은 방송 프로그램이나 신문 기사 또는 제품 따위에 대하여 의견을 제출하는 일”이다.
사이버 세상의 발달로 인하여 고객과 회사간의 커뮤니케이션이 매우 중요하게 되었다.
고객에게 감동주지 못하면 그리고 고객의 생각을 빨리 잡아내지 못하면 회사는 도태하고 만다. 이러한 점에서 모니터요원은 회사와 고객을 연결해 주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사람이라고 볼 수 있다. 모니터 요원은 고객인 동시에 그 회사의 직원으로 두 가지 의무를 수행해야 한다.
2. 이 사이트가 왜 개설되었는지 알아볼까?
많은 여성들은 결혼을 하고 아이를 기르게 되면서 사회 생활에 많은 제약을 받을 수 밖에 없다. 그러나 그 주부들 마음 속에는 자아를 찾고 싶은 꿈과 돈을 벌고 싶다는 욕망 또한 많다. 모니터 요원 활동은 이 욕구를 채워주고, 더 나아가서는 전문 모니터 요원으로 자리 잡거나 창업을 하거나 다른 일을 하는데 기댈 언덕 역할이 되어준다.
홈지기가 이 사이트를 개설한 이유는 이 사이트의 FAQ에서 빌려오자면 “소비생활의 주체인 주부를 비롯. 소비문제에 관심이 많은 모든 분들이 모니터를 통해 우리의 소비문화를 발전시키고 알뜰한 정보를 함께 나누는 곳으로 sitemap을 보면 담겨진 내용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라고 제시되어 있다
3. 이 사이트의 구조는 어떻게 될까?
메인 페이지 상단에는 “모니터 모집정보, 경험담&인터뷰, 모니터 자료실, 모니터 길잡이, 기업과 함께, 생활 속 모니터, 커뮤니티”로 구성되어 있고, 왼쪽 메뉴는 “사이트소개, 공지사항, 이벤트&행사, 남기는 이야기”로 크게 구성되어 있다.
상단의 메뉴를 자세히 살펴보면
1) 모니터 모집정보=> 모니터 모집방, 패널&리서치, 아이디어 공모& 아르바이트, 구인
2) 경험담&인터뷰=> 모니터 쉼터, 경험담올리기, 활동경험담, 담당자인터뷰, 모니터에피소드, 모니터 소리샘
3) 모니터 자료실=>모니터 스크랩, 지원서 양식, 관련 SITE, 용어사전
4) 모니터 길잡이=>모니터란(회원만 가능)
5) 기업과 함께=>사보& 웹진, 공장견학, 공장견학기
6) 생활 속 모니터=>강좌&행사, 살림메모, 교육&육아, 맛집&식단, 문화&공연, 여행기
7) 커뮤니티=> 생각 담은글, Better12(비공개로 운영), 도반산악회(비공개로 운영), 우리들의 쉼터, 공동구매(회원만 가능)
4. 이 사이트를 왜 이용할까?
모니터 요원이나 패널&리서치 요원 등을 뽑는 정보를 얻기 위해서 이다.
회사마다 다 들어가 일일이 클릭할 필요 없이 이 곳에 들어가 우선 목록을 훑어보고 관심 있는 곳을 클릭, 자세히 살펴본 다음 그 회사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더 세세한 정보를 얻는다. 가끔 늦게 올라오는 것도 있긴 하지만 대부분 모든 모니터 요원 모집 정보가 다 올라온다.
또한, 모니터 활동을 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 봄으로써, 내가 저지를 수 있는 실수를 조금이나마 커버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살아가면서 필요한 지혜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난 이곳을 이용한다
5. 내가 얻은 것?
알다시피 많다. 이곳을 통해 몇 개의 모니터 요원을 해 봤다. 그리고 모니터 요원 활동을 하면서 나의 단점과 장점을 알 수 있고, 다른 사람들의 활동 내역을 참고 삼아 실수를 미리 예방할 수 있었다.
6. 불만인 점?
이 곳에 대한 불만보다 회사들에 대한 불만이 많다. 대학생과 주부를 위한 모니터 요원 모집은 많은데 왜 직장인들은 거의 없는지.. 직장인들은 고정수입이 있어서 인가.. 흑흑.. 아마도 시간에서 자유롭지 못하기 때문이겠지.
7. 내가 모니터 요원과 관련해서 알고 있는 사이트는?
http://www.goodmonitor.pe.kr/ 전문 방송 모니터 (방송 모니터 맹여사의 홈페이지)
http://www.mabius.or.kr/ 매비우스 (언론환경 조성을 위해 매체비평과 미디어 교육을 주관하는 시민단체)
http://www.cpb.or.kr/ 한국 소비자 보호원
http://ftc.go.kr/ 공정거래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