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금주먹밥을 읽으면 가게 성공이 보인다.
초판 1쇄 인쇄일: 2005년 6월 7일
초판 1쇄 발행일: 2005년 6월 10일
지은이: 다카하시 아키라
옮긴이: 정창열
펴낸곳: 이가서
읽은 날짜 : 2009년 3월 23일
제목에서도 느껴지듯이 소설형식의 음식점 운영관련 책이라 쉽게 재미있게 읽을 수 있을 거라 생각했습니다.
삼각김밥을 만화적인 캐릭터로 바꾸어 책 표지에 그려져 있어 더 친근감이 있고 등장인물 소개가 되어 있어 더 시선을 끄는 책입니다.
유쾌한 책임에는 틀림없다고 생각합니다.
페이지 수가 211페이지 밖에 안 되고 가지고 다니기도 쉽고 글씨도 큰 편이라 책이라 부담이 없습니다.
읽으면서 생각했네요.
창업을 생각하시는 분. 가게를 운영하시는 분들이 읽으면 참 좋을 거라고...
가끔은 어려운 용어들이 나오기도 하지만 자꾸 읽다보면 그 용어들은 입에 달라붙게 되네요.
맨 마지막까지 읽었을 때, 역자도 저와 같은 생각으로 이 책을 썼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명예퇴직을 하고 부인과 함께 소규모 “황금주먹밥”가게를 낸 쇼타는 초밥집 사장도 인정한 맛이 있었기에 성공할 자신이 있었습니다. 가게 입지도 좋았고...
“황금주먹밥”가게의 위치선정은 좋았습니다. 맛도 유명한 “황금 초밥집”사장님이 인정할 정도 매우 좋았습니다. 그러나 찾는 고객도 별로 없고 매상이 오르지 않았습니다.
저는 이 책을 읽으면서 생각했습니다. 주인공 쇼타가 되어 보기로..
그리고 쇼타의 선택과 제 선택을 비교해 보기로..
저도 언젠가는 체인점을 갖고 싶거든요. 아직 어떤 걸 해야 하지 몰라 헤매고 있긴 하지만요~
* “좋은 상품이란 좋은 제품+ ∝”이다
1. ‘제품’보다 ‘마인드’를 중시하라.: 맛이 전부가 아니라 기분 좋게 살 수 있는 것에 돈을 투자하고 있는 것이다.
2. 나만의 특징을 알려라. : 캐치프레이즈
3. 캐릭터 탄생. : 캐릭터에 감정을 넣어라.
4. 감성을 자극하라.
5. 고객의 시선을 잡아라.
6. 콘셉트를 잡아라. : 콘셉트를 명확히 하라!
7. 브랜드는 약속이다. : 타깃을 명확히 하라!
8. 클레임 요소를 일상적으로 확인하라. : 클레임을 브랜드 강화의 기회로 잡아라.
9. 무리한 요구에도 응하라. : 고객의 요구는 절대적.
10. 의욕을 고취시켜라. : 의욕은 브랜드 파워를 높인다.
11. 콘셉트를 잊지마라. : 콘셉트는 절대적이다.
12. 브랜드에 절대적인 자신을 가져라. : 브랜드가 콘셉트에 반하는 행위를 한다는 것은 고객과의 약속을 깨뜨리는 것이다.
13. 위기를 기회로 활용하라. : 포기하지 마라.
14. 항상 노력하고 연구하라.
13. 브랜드 판촉 : 감사의 마음은 고객 모두에게 평등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보다 더 브랜드와 연결되어 있는 고객들에게 더 강하게 전해야 한다.
14. 단골손님을 특별 대우하라! : 모든 고객을 평등하게 취급하는 브랜드가 있다면 그 브랜드는 그리 강하지 않을 것이다. 특별한 고객은 특별히 취급할 필요가 있다.
15. 모방에 초연하라! : 뛰어난 브랜드는 서로 다투어 흉내 내려고 경쟁을 하지만, 정말 뛰어난 브랜드라면 혹여 여기저기서 흉내를 내도 흔들리지 않는다. 정말 막강한 브랜드는 항상 진보하는 노력을 하기 때문이다.
16. 광고전략보다 홍보전략에 주력하라.: 입소문이 퍼지게 하라.
17. 항상 개발하고 개선하라.
18. 사회 공헌은 곧 홍보로 연결된다.
19. 모두를 위한 Win-Win 관계 :Win-Win 관계란, 모두가 이익을 얻을 수 있다는 것도 포함되지만 그것만이 아니라 인간적으로도 Win-Win의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제가 보는 황금주먹밥집이 성공한 가장 큰 이유는 쇼타가 주위사람의 의견에 귀 기울였고, 타인의 도움을 순수하게 받았으며, 경쟁이 아니라 같이 생존하기를 택하는 마음이 있었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황금주먹밥”집에 대한 애착과 자부심이 컸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다시 한번 창업을 생각하고 계신 분, 가게를 운영하고 계신 분, 마케팅에 관심이 많으신데 기존 책이 어렵다고 생각하신 분들, 한번 읽어보세요~~
*색깔 글씨는 책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